Skip links

전기차 무료 충전 시대 열린다?!・・・무료 충전 글로벌 기업들이 수익을 얻는 방법

전기차를 무료로 탄다? 가뜩이나 지난 겨울철 전기 요금 인상에 난방비 인상으로 걱정 많은 계절을 보내왔는데, 갑자기 전기차 무료 충전 서비스라니 너무나도 반가운 소식입니다. 그런데. 의심이 들 만하죠. 전기차 충전 요금을 무료로 제공해준다고? 그렇다면 그 회사는 어떻게 수익을 창출할까요? 무료 충전 서비스를 지속가능토록 제공해줄 수는 있는 것일까요?

이러한 질문들에 명확한 답을 제시하면서 전기차 충전 비즈니스를 선도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들이 있습니다. 전혀 생소한 기업들이 아닙니다. 그 중에는 대표적인 글로벌 전기차 제조사인 테슬라도 있지요. 이들이 어떻게 무료 충전 비즈니스를 가능케하는지 궁금하시다고요? 오늘 체인라이트닝컴퍼니가 준비한 콘텐츠 주제, ‘전기차 무료 충전 시대 열린다?!’입니다.

무료 충전 제공하는 글로벌 기업들,
그들이 수익을 얻는 방법

테슬라

(출처 : 테슬라)

세계를 대표하는 전기차 제조사 테슬라 역시 무료 충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사실, 모두 알고 계셨나요? 테슬라가 제공하는 충전 서비스는 ▲슈퍼 차저와 ▲데스티네이션 차저 두 가지 유형입니다. 이 가운데 데스티네이션 차저는 테슬라의 완속 충전 서비스로, 식당, 카페, 편의점 등 각종 편의시설에 위치한 충전소입니다. 충전 요금은 무료로 제공되지요.

데스티네이션 차저의 무료 충전 서비스로 테슬라가 손해보지 않냐고요? 무료 충전 서비스는 테슬라에게도, 전기차 유저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데스티네이션 차저는 신규 고객과 브랜드 홍보를 위해 큰 역할을 하고 있지요. 사실 전기차 충전소를 설치하고 확장하는 것은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해 반드시 선행돼야할 과제 중 하나지요. 테슬라 슈퍼 차저나 데스티네이션 차저가 전국에 많이 깔릴수록 국내 테슬라 유저들은 더욱 편리하게 전기차 라이프를 즐길 수 있게 되고, 더 많은 신규 유저들을 확보하기에 유리하게 됩니다. 테슬라 입장에서는 고객이 확대되는 것보다 더 좋은 일이 없겠지요.

테슬라의 무료 충전 서비스는 실제로 전기차 유저들의 전기차 라이프를 보다 편리하게 만드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비용뿐 아니라 시간을 절약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식당이나 카페 등에서 시간을 보내면서 동시에 무료로 충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 별도로 충전소를 찾지 않아도 일상을 즐길 수 있고 충전 비용도 절약할 수 있지요. 테슬라는 작년(2022년) 기준 국내에 ‘데스티네이션 차저’ 120여 곳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차지포인트

(출처 : 차지포인트)

차지포인트(ChargePoint)는 2021년 3월 미국 뉴욕증시에 상장한 미국의 전기차 충전 인프라 기업입니다. 전기차 충전기를 제조・판매하고, 충전소 관리・운영 소프트웨어를 판매하고 있지요. 차지포인트는 미국, 캐나다, 유럽 등 세계 시장에서 16만여 개의 전기차 충전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북미 시장에서는 L2형 충전기(AC 완속 충전기) 기준으로 73%의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다고 하네요.

차지포인트가 무료 충전으로 수익을 얻는 방식

차지포인트는 전기차 유저들에게 무료 충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충전 요금을 전기차 유저로부터 받아 수익을 창출하는 방식 대신 조금 색다른 수익 모델을 추구하고 있는데요. 차지포인트의 수익 창출 방식은 크게 두 가지 방식으로 구분됩니다.

우선 차지포인트는 ‘하드웨어’ 충전기를 제조하고 판매하여 수익을 창출합니다. 차지포인트는 표준화된 단말기를 제공해 설치 과정을 간소화하고, 비용이 부담되는 고객들을 위해 리스나 할부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충전기를 설치하는 데에 드는 비용은 대략 6000달러라고 하는데요. 한화로 하면 약 780만 원 상당의 가격으로 7개월 할부로 계산하면 1개월에 100만원 꼴입니다. 충전기 설치를 원하는 고객들의 부담을 낮춰 충전기 판매량을 늘리고 있지요.

하드웨어를 설치한 고객들에게는 충전기를 원격으로 관리・운영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구독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전기차 충전기는 기본적으로 작동시키기 위해서는 App 등 소프트웨어가 필요하니까요.

차지포인트에 수익을 안겨주는 주 고객들은 충전기 설치를 통해 부가 이익을 창출하려는 ▲공터 부지 소유주 ▲편의점 사장님 ▲카페 사장님 등입니다. 전기차 충전기를 설치하면 방문자도 늘고 그에 따른 홍보 효과도 있기에, 전기차 충전기가 설치된 편의점이나 카페 등의 수익이 부가적으로 증대되는 효과가 발생할 수 있지요. 전기차 충전기를 통해 직접적인 수익을 창출하는 대상이 결국 차지포인트에 비용을 지불하는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전기차 유저들이 편리하게 무료 충전을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춰지죠.

(출처 : 차지포인트)

차지포인트, 돈 잘 벌고 있을까?

차지포인트는 실제로 얼마나 수익을 창출했을까요? 차지포인트는 충전소 설치와 소프트웨어 구독 서비스를 통해 지속적인 매출 상승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차지포인트의 매출 추이를 통해 무료 충전 서비스의 지속가능성을 엿볼 수 있겠습니다.

(출처 : 차지포인트)

볼타(Volta)

(출처 : 볼타)

볼타는 미 10개 주에 700개의 충전소를 보유하고 있는 샌프란시스코 소재 기업입니다. 볼타 역시 무료 충전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표적인 기업 중 하나인데요. 볼타의 무료 충전 서비스는 회원가입도, 신용카드 등록도 필요 없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그만큼 쉽고 편리하게 무료 충전을 이용할 수 있도록 문턱을 낮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요.

볼타는 L2형 충전소(AC 완속 충전기)를 설치하는 것부터 이용하는 것까지 모두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5년에 볼타는 호놀룰루, 베이 지역, 로스앤젤레스, 시카고, 일리노이, 샌디에이고 및 피닉스 등 지역에 110개 이상의 충전소를 무료로 설치했습니다.

볼타의 수익 구조

볼타는 전기차 무료 충전 서비스뿐 아니라 광고 비즈니스를 함께 하는 회사입니다. 볼타의 주 수입원은 바로 광고죠. 볼타 역시 전기차를 ‘이동 수단만을 도와주는 기계’ 수준으로 보지 않습니다. 볼타에게 전기차는 유저의 라이프 깊숙히 개입하여 이동을 도와주는 ‘서비스의 한 부분’입니다.

전기차 시대가 열리고 자동차가 ‘모빌리티 서비스화’되면서, 유저가 전기차를 타고 이동하는 모빌리티 라이프 바운더리는 유저를 소비로 유도할 수 있는 새로운 광고망이 된 것이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월스트리트저널의 보고서는 “미국 마케팅 담당자들의 광고비를 둘러싼 싸움의 다음 격전지는 점점 더 많은 미국인들이 사용하는 전기차 충전소일 것”이라고 예측하기도 했습니다.

(출처 : 볼타)

볼타에 비용을 지불하고 있는 대상은 볼타 플랫폼을 이용해 광고를 하고 있는 다양한 산업의 업체들입니다. 하겐다즈 아이스크림 회사부터 알래스카 항공사, 넷플릭스, 홀푸드 마켓 등 매우 다양하지요. 스콧 머서 볼타 CEO는 “충전소가 설치된 매장 제품에 대한 광고 효과가 매우 좋은 편”이라고 말했습니다. 플랫폼에 기반한 광고 비즈니스는 볼타처럼 옥외광고를 할 수도 있지만 인앱 광고까지 다양한 형태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홀푸드 마켓에 설치된 볼타의 전기차 충전기.(출처 : 볼타)

볼타의 무료충전, 지속가능할까?

볼타의 수익 모델은 얼마나 성공하고 있을까요? 볼타의 IR 레포트를 보면 볼타의 전체 수익은 작년 동기간 대비 69% 증대되었습니다. 또 최근 1억6900만 달러에 미국 석유 대기업 ‘쉘’에 인수되기도 한 걸 보면 볼타의 무료 충전 서비스가 꽤 흥행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출처 : 볼타)

볼타의 충전 네트워크는 미국 전역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미국 곳곳에서 무료 충전 서비스를 즐기는 전기차 유저들이 대폭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출처 : 볼타)

무료 충전 시대, 어떤 모습일까

지금까지 무료 충전 서비스를 선도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무료 충전 서비스를 통해 우리가 꿈꿀 전기차 라이프는 어떤 모습일까요?

수많은 전문가들이 미래 전기차 충전 라이프를 두고 다양한 예측을 내놓고 있습니다. 앞서 살펴본 테슬라, 차지포인트, 볼타의 연장선에서 머지 않은 미래에 충전소의 모습들을 예측한 한 전문가의 분석을 인용하며, 오늘 콘텐츠 마무리해보겠습니다.

싱가포르 딜로이트 ‘미래 모빌리티 솔루션 센터’ 리더, 앤드리 버디췌브스키 디렉터

(출처 : 딜로이트)

“휴게소나 주유소에서 가장 수익을 많이 내는 곳은 정작 주유소가 아닌 스니커즈 초콜릿(Sneakers Cho- colate)을 파는 편의점이라는 말이 있죠? 따라서 편의시설이 있는 주유소를 찾아볼 수 있겠지만, 이보다는 쇼핑몰 같은 곳에 충전 시설이 설치된 형태를 생각하는게 나을 겁니다. 현재까지는 5분 충전이 보급이 안 된 상황이라 충전하는 동안 사람들이 쉬거나 엔터테인먼트를 즐길 공간이 필요한 거죠.

그런데 사람들이 이제는 온라인으로 구매를 하기 때문에, 백화점과 쇼핑몰은 쇼룸이나 소비자들이 경험을 할 수 있는 하나의 테마파크로 변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테마파크 또는 쇼핑몰이 생겨나면 이런 곳에서 충전을 쉽게 하고, 충전하는 동안 쇼핑을 하거나 편하게 쉬고 놀고 갈수 있는 곳을 상상할 수 있겠습니다.”

충전을 위해 별도의 충전소를 찾고 방문하는 것이 아니라 일상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충전 라이프를 즐길 수 있는 시대. 전기차 무료 충전 시대가 앞당겨질수록 충전 걱정 없이 편리한 전기차 시대도 성큼 다가오지 않을까요. 그동안 인터넷 망을 이용하는 ‘모바일’ 기기를 통해 정보를 찾고 다음 행동을 결정지어 왔다면, 이제는 ‘모빌리티’와 ‘충전 앱’을 통해 나만의 라이프 사이클을 꾸려나가는 세상이 오지 않을까하는 기대도 해봅니다.

보다 편리한 전기차 라이프. 체인라이트닝컴퍼니는 언제나 유저 관점에서 세상을 바라보며 새로운 소식을 전해드리겠습니다.

이런 콘텐츠는 어떠세요?

공유하기

개인정보처리방침

1. 개인정보처리방침의 의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이란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함으로써 이용자가 안심하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회사가 준수해야 할 지침을 의미합니다. 주식회사 체인라이트닝컴퍼니(이하 ‘회사’ 라고 합니다)는 이용자의 동의를 기반으로 개인정보를 수집, 이용 및 제공하고 있으며, 이용자의 개인정보 자기결정권을 보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통신서비스 제공자가 준수하여야 하는 『개인정보보호법』, 『정보통신망이용촉진및정보보호등에 관한 법률』 등 개인정보보호 관련 법령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공개하여 회원이 온라인상에서 회사에 제공한 개인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회사가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어떠한 조치를 취하는지 알려드립니다. 회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정부의 법률 및 지침의 변경과 회사의 약관 및 내부 정책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이를 변경하는 경우 회사는 해당 변경사항을 온라인 게시 등의 방법으로 이용자에게 알립니다.

 

2. 개인정보의 수집

회원의 동의를 보유근거로 하여 회원자격 유지 기간동안 하기의 개인정보를 수집, 이용합니다.

    1. 충전했’오’? 계정

  • 수집목적: 회원가입 시 가입자격 확인 및 회원식별을 위해 아래와 같은 정보를 수집합니다.
  • 필수항목: 성명, 이메일, 휴대폰번호, 주소, 충전기 설치희망 장소
  • 선택항목: 기타 의견사항

    2. 서비스 제공에 관한 계약 이행

  • 수집목적: 수집된 개인정보는 충전요금 결제 등의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활용됩니다.
  • 필수항목: 신용카드 정보 등과 같은 결제정보

    3. 회원 관리

  • 수집목적: 수집된 개인정보는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확인, 개인 식별, 불량회원의 부정 이용 방지와 비인가 사용 방지, 가입 의사 확인, 분쟁 조정을 위한 기록보존, 불만처리 등 민원처리, 고지사항전달 등 회원관리를 위하여 활용됩니다.

    4. 자료분석 및 통계작성

  • 수집목적: 수집된 회원의 전기차 이용 패턴, 충전 이용 패턴 등을 익명화처리하여 비식별정보로 만든 후, 서비스 향상을 위한 자료분석 및 통계작성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5. 마케팅 및 광고

  • 수집목적: 수집된 개인정보는 회사가 진행하는 마케팅 및 광고, 신규 서비스 및 이벤트 등 광고성 정보 전달, 접속 빈도 파악 또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작성 등을 위하여 활용됩니다.

그리고 서비스 이용과정이나 사업처리 과정에서 아래와 같은 정보들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 이용자의 브라우저 종류 및 OS, 방문 기록(IP Address, 접속시간), 쿠키

 

3. 개인정보의 이용

서비스 및 서비스 관련 제반 서비스(모바일 웹/앱 포함)의 회원관리, 서비스 개발·제공 및 향상, 안전한 인터넷 이용환경 구축 등 아래의 목적으로만 개인정보를 이용합니다. 회원 가입시 또는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홈페이지 또는 개별 어플리케이션이나 프로그램 등을 통해 아래와 같이 서비스 제공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 회원 가입 의사의 확인, 이용자 식별, 회원탈퇴 의사의 확인 등 회원관리를 위하여 개인정보를 이용합니다.
  • 콘텐츠 등 기존 서비스 제공(광고 포함)에 더하여, 인구통계학적 분석, 서비스 방문 및 이용기록의 분석, 개인정보 및 관심에 기반한 이용자간 관계의 형성, 지인 및 관심사 등에 기반한 맞춤형 서비스 제공 등 신규 서비스 요소의 발굴 및 기존 서비스 개선, 문의사항 또는 불만처리, 공지사항 전달 등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이용합니다.
  • 법령 및 이용약관을 위반하는 회원에 대한 이용 제한 조치, 부정 이용 행위를 포함하여 서비스의 원활한 운영에 지장을 주는 행위에 대한 방지 및 제재, 계정도용 및 부정거래 방지, 약관 개정 등의 고지사항 전달, 분쟁조정을 위한 기록 보존, 민원처리 등 이용자 보호 및 서비스 운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이용합니다.
  • 이벤트 정보 및 참여기회 제공, 광고성 정보 제공 등 마케팅 및 프로모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이용합니다.
  • 서비스 이용기록과 접속 빈도 분석,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서비스 분석 및 통계에 따른 맞춤 서비스 제공 및 광고 게재 등에 개인정보를 이용합니다.
  • 보안, 프라이버시, 안전 측면에서 이용자가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이용환경 구축을 위해 개인정보를 이용합니다.

 

4. 개인정보의 파기

회사는 회원의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그 불필요하게 된 날로부터 5일 이내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단, 내부 방침에 따라 일정 기간 보관 후 파기하는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서비스 운영 및 회원의 권리보호를 위해 필요한 항목
  • 보존항목: 회원이 제공한 이메일주소, 휴대전화번호, 회원구분, 서비스 부정이용 기록
  • 보존근거: 회원의 동의(불량이용자 재가입 방지,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 분쟁 및 수사협조)
  • 보존기간: 회원탈퇴 후 1년

이외에 관계법령에 의하여 일정기간 보존하여야할 개인정보 및 해당 법령은 아래와 같습니다.

보존항목근거 법령보존 기간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5년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결제상품, 결제일시, 결제액 등)5년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3년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6개월
전자금융 거래에 관한 기록전자금융거래법5년
통신비밀보호법에 따른 서비스 방문 기록통신비밀보호법3개월

회사는 ‘개인정보 유효기간제’에 따라 1년간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은 이용자는 휴면계정으로 전환되어, 개인정보를 별도로 분리 보관합니다. 회사는 휴면 전환 30일 전까지 휴면 예정 회원에게 별도 분리 보관되는 사실 및 휴면 예정일, 별도 분리 보관하는 개인정보 항목을 이메일, SMS 등 이용자에게 통지 가능한 방법으로 이용자에게 알립니다.

다만, 해당 통지 수단에 대한 정보가 부재 또는 오류인 경우에는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내용으로 갈음하며, 로그인 할 때 파기 혹은 별도 분리저장에 관하여 사후 통보할 수 있습니다. 분리 보관된 개인정보는 4년간 보관 후 지체없이 파기합니다.

휴면계정으로 전환을 원하지 않으시는 경우, 휴면계정 전환 전 서비스 내 로그인 하시면 됩니다. 또한, 휴면 계정으로 전환되었더라도 로그인할 경우 이용자의 동의에 따라 휴면계정을 복원하여 정상적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기절차]
회원가입 등을 위해 입력한 정보는 목적이 달성된 후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에 따라(보유 및 이용기간 참조) 일정 기간 저장된 후 파기합니다. 동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보유하는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파기방법]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하고, 전자적 파일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5. 개인정보의 제공 및 위탁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원칙적으로 외부에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예외적으로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는 경우는 하기와 같습니다.

  • 이용자들이 사전에 동의한 경우
  • 법령의 규정에 의거하거나, 수사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 통계작성, 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

회사는 편리하고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업무를 위탁하고 있으며,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수탁업체위탁업무내용보유기간
없음없음회원 탈퇴 시 혹은 법정 보유기간
 
6. 이용자 또는 그 법정대리인의 권리 및 그 행사방법
  1. 이용자 또는 그 법정대리인은 언제든지 아래의 사항에 관하여 개인정보 열람·정정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이용자의 개인정보
  • 회사가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한 내역
  • 회사에게 개인정보수집ㆍ이용ㆍ제공 등의 동의를 한 내역
  1. 이용자는 회사가 운영하는 웹사이트에서 직접 자신의 정보를 열람, 정정을 할 수 있으며, 별도로 개인정보보호책임자에게 서면, 전화, 전자우편 등을 통하여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2. 이용자 또는 그 법정대리인은 언제든지 자신의 개인정보처리의 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3. 이용자 또는 그 법정대리인은 언제든지 회원가입 시 개인정보의 수집, 이용, 제공 등에 대해 동의하신 의사표시를 철회(회원탈퇴)할 수 있습니다. 회원탈퇴는 회사 웹사이트에서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친 후 직접하거나, 별도로 개인정보보호책임자에게 서면, 전화 또는 전자우편 등을 통하여 할 수 있습니다. 단, 동의철회(회원탈퇴)가 있더라도 관계법령에 따라 최소한의 정보가 보관될 수 있습니다.

 

7. 개인정보 자동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그 거부 에 관한 사항

회사는 이용자의 정보를 수시로 저장하고 찾아내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쿠키는 회사의 서버가 회사의 웹사이트를 이용하는 이용자의 컴퓨터에게 보내는 인터넷 이용에 관한 정보를 포함한 파일로서 이용자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

[쿠키의 사용 목적]
회원과 비회원의 접속 빈도나 방문 시간 등을 분석, 이용자의 취향과 관심분야를 파악 및 자취 추적, 각종 이벤트 참여 정도 및 방문 회수 파악 등을 통한 타겟 마케팅 및 개인 맞춤 서비스 제공

[쿠키 설정 거부 방법]
이용자는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용자는 웹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단, 쿠키 설치를 거부하였을 경우 웹 이용에 불편함이 초래될 수 있으며, 로그인이 필요한 일부 서비스의 이용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설정방법]

  • Internet Explorer의 경우: 웹 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 인터넷 옵션 > 개인정보
  • Chrome의 경우: 웹 브라우저 우측의 설정 메뉴 > 화면 하단의 고급 설정 표시 > 개인정보의 콘텐츠 설정 버튼 > 쿠키

 

8. 개인정보보호책임자

회사는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보호책임자: 장성수
  • 개인정보보호담당자: 김재용
  • 전화번호: 010-2742-3059
  • 이메일: hello@chainlightning.kr

이용자는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며 발생하는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민원을 개인정보보호책임자 혹은 담당부서로 신고할 수 있습니다.

 

9.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취급함에 있어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누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정성 확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술적, 관리적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암호화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비밀번호에 의해 보호되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통해 보호하고 있습니다.

2.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회사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해 이용자의 개인정보가 유출되거나 훼손되는 것을 막기 위해 외부로부터의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 기능을 실행하고 있으며, 백신 프로그램을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하여 개인정보가 침해되는 것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3. 개인정보처리시스템 접근 제한
회사는 개인정보취급자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 등에 관한 내역을 기록하고 아래와 같은 비밀번호의 생성 방법, 변경 주기 등을 규정·운영하며 기타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을 위해 필요한 조치를 다하고 있습니다.가. 다음 각 목의 문자 종류를 조합하여 최소 6자 이상, 최대 16자 이하 길이로 구성■ 영문 대소문자■ 숫자■ 특수문자나. 연속적인 숫자나 생일, 전화번호 등 추측하기 쉬운 개인정보 및 아이디와 비슷한 비밀번호는 사용하지 않는다. 비밀번호는 반기별 1회 이상 변경

4.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교육
개인정보관련 취급 직원은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고 새로운 보안기술의 습득 및 개인정보보호 의무에 관해 정기적인 교육을 실시하며 별도의 비밀번호를 부여하여 접근 권한을 관리하는 등 관리적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5. 개인 아이디와 비밀번호 관리
이용자가 사용하는 아이디와 비밀번호는 원칙적으로 이용자만이 사용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적인 부주의로 아이디, 비밀번호 등 개인정보가 유출되어 발생한 문제와 기본적인 인터넷의 위험성 때문에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비밀번호에 대한 보안 의식을 가지고 비밀번호를 자주 변경하며 공용PC에서의 로그인 시 개인정보가 유출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10. 개인정보처리방침 변경에 관한 사항

회사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최소 7일 전에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합니다.

 

11. 개인정보에 관한 민원서비스

이용자는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할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 (국번없이)118 (kisa.or.kr)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1833-6972 (kopico.go.kr)
  •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 (국번없이)1301, cid@spo.go.kr (spo.go.kr)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국번없이)182 (police.go.kr)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에서 규정되지 않은 사항은 관계법령의 범위 내에서 회사 이용약관을 우선적으로 적용합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 시행일자: 2022년 1월 1일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서

1. 개인정보 수집항목

1) 최초 회원가입시 회원식별 및 서비스 제공을 위해 아래와 같은 정보를 수집합니다. 

[회원의 경우]

  • 필수항목: 성명, 이메일주소, 비밀번호, 휴대전화번호, 주소, 충전기 설치희망 장소
  • 선택항목: 기타 의견 사항

2)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와 같은 정보들이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 아이핀 서비스를 통한 본인확인 정보
  • 서비스 이용기록, 접속로그, 쿠키, 접속IP 정보, 불량이용 기록

3) 회사는 서비스 이용과정(회원가입, 충전명령, 결제 등) 등을 통하여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추가로 개인정보를 수집할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 수집 시점에서 이용자에게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 개인정보의 보관기간’에 대해 안내 드리고 동의를 받습니다.

2.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

개인정보는 생존하는 개인에 관한 정보로서 실명, 주민등록번호 등의 사항으로 회원 개인을 식별할 수 있는 정보(당해 정보만으로는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더라도 다른 정보와 용이하게 결합하여 식별할 수 있는 것을 포함)를 말합니다. 회사가 수집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을 위해 활용합니다.

1) 서비스 제공에 관한 계약 이행

수집된 개인정보는 콘텐츠 제공, 본인인증 등 서비스 제공에 관한 계약 이행을 위하여 활용됩니다.

2) 회원 관리

수집된 개인정보는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확인, 개인 식별, 불량회원의 부정 이용 방지와 비인가 사용 방지, 가입 의사 확인, 만14세 미만 아동 개인 정보 수집 시 법정 대리인 동의여부 확인, 추후 법정 대리인 본인확인, 분쟁 조정을 위한 기록보존, 불만처리 등 민원처리, 고지사항전달 등 회원관리를 위하여 활용됩니다.

3) 자료분석 및 통계작성

수집된 회원의 개인정보는 가명처리하거나, 익명화처리되어 비식별정보로 만든 후, 서비스 향상을 위한 자료분석 및 통계작성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4) 마케팅 및 광고

수집된 개인정보와 서비스 내 상담내용은 회사가 진행하는 마케팅 및 광고, 신규 서비스 및 이벤트 등 광고성 정보 전달, 접속 빈도 파악 또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작성 등을 위하여 활용됩니다.

3.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1) 회사의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 보유항목: 수집항목과 동일
  • 보유근거: 이용약관 및 개인정보취급방침
  • 보유기간: 회원자격 유지 기간

2) 다만, 회원탈퇴 후에도 몇 가지 정보는 아래의 이유로 명시한 기간 동안 보존합니다.

  • 보존항목: 회원님께서 제공한 아이디, 이메일주소, 휴대전화번호, 회원구분
  • 보존근거: 불량 이용자의 재가입 방지,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 분쟁 및 수사협조
  • 보존기간: 회원탈퇴 후 1년

3) 회원탈퇴 후에도 이하의 정보는 아래의 이유로 명시한 기간 동안 보존합니다.

  • 보존항목: 서비스 게시물에 기재된 이름, 이메일주소, 휴대전화번호 등
  • 보존근거: 회원의 자율적인 이용 내용 보존 및 회사의 이용권 취득에 따른 이용
  • 보존기간: 해당 게시물에 대해 회사가 취득한 이용권의 이용기간 내

4) 회원탈퇴 후에도 이하의 정보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통신비밀보호법 등 관계 법령에서 일정기간 정보의 보관을 규정하는 경우 회사는 이 기간 동안 법령의 규정에 따라 정보를 보관하며, 본 정보를 다른 목적으로는 절대 이용하지 않습니다.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5년 보관,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5년 보관,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3년 보관
  • 통신비밀보호법: 로그인 기록 3개월 보관

※ 위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서비스의 제공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5) 가명처리된 회원의 이용기록

  • 보존 항목 : 주식회사 체인라이트닝컴퍼니의 서비스 이용기록
  • 보존 근거 : 개인정보보호법
  • 보존 기간 : 법령상 허용된 이용 목적 달성시까지

더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주식회사 체인라이트닝컴퍼니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