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전기차 판매량 1위 기업 비야디. 비야디의 전기차는 2022년 한 해에만 93만 대 판매량을 기록하며 전세계인에게 그 존재감을 과시하고 있습니다. 이쯤 되면 비야디의 전기차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궁금해지지요. 오늘은 비야디의 전기차들 가운데 세계적으로 높은 판매량을 기록한 차량들에 대해서 알아볼까합니다. 조만간 국내에 처음 출시될 비야디의 전기차 아토3부터 만나보시죠.
아토3 (Atto 3)
한국에서 만나게 될 첫 번째 비야디 전기차, 아토(ATTO) 3입니다. 아토 3는 준준형 SUV로, 2022년 2월 중국에서 처음 모습을 공개한 이후 중국에서 가장 많이 팔린 전기 SUV TOP 3에 이름을 올린 검증된 전기차입니다.
아토 3가 전기차 유저들의 사랑을 받을 수 있었던 이유는 뭘까요. 우선 준준형 SUV임에도 넉넉한 공간과 높은 활용도, 화룡점정으로 합리적인 가격이 이유입니다. 적재량은 440L로 충분해 여행용, 패밀리카로도 손색이 없습니다.
배터리 용량은 60.0kWh이고, 1회 충전 시 주행거리는 420km입니다. 차내에 탑재된 터치 스크린으로 비야디 맞춤형 인포테인먼트도 경험할 수 있다고 하네요. 제로백은 7.3초입니다.
아직 한국 출시 가격이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4000만원 대로 예상할 수 있겠습니다. 작년 일본에 출시된 가격은 440만엔으로 한화로 약 4350만원입니다.
기본 정보 : 전장 4455mm, 휠베이스 2720mm, 전폭 1875mm, 전고 1615mm
배터리 용량 : 60.0kWh
주행거리 : 320km
제로백 : 7.3초
판매가격 : 일본 출시 가격 440만엔 (한화 약 4350만원)
한 (Han, 漢)
용(Dragon)을 본따 만든 디자인이 매력적인 비야디의 ‘한 EV’입니다. 테슬라의 모델 S와 비슷하다는 평이 많지만, 전면부의 날렵한 헤드램프, ‘드래곤 클로’라고 부르는 독특한 후미등이 과연 용을 연상시킬만 합니다.
한 EV를 움직이는 배터리는 ‘블레이드 배터리’인데요. 이 배터리는 다른 전기차들과 비교했을 때 공간을 적게 차지해, 차량 내 공간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게다가 주행거리는 600km가 넘습니다. 충분히 충전만 해둔다면 그야말로 어디든 갈 수 있는 성능이지요. 제로백은 3.9초로 훌륭하고요, 배터리 용량은 76.9kWh입니다.
한 EV에는 매력적인 기술도 많이 담겨있는데요. 우리에게 익숙한 V2L 기술이 한 EV에도 탑재돼있습니다. 해외의 한 전기차 매체에서는 “길가에 서서 에스프레소 머신을 연결하고 이동 중에 커피 한 잔을 즐겨보라”고 설명하기도 합니다.
한 EV에는 엔터테인먼트적 요소도 많이 있습니다. 한 EV 전용 노래방 마이크와 함께 차 안을 한 순간에 흥겨운 노래방으로 뒤바꿔보세요.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는 회전이 가능해 비디오 게임 콘솔로도 활용할 수 있다고 하니, 차 안에서 즐길거리를 꽉 채운 비야디의 한 EV입니다.
기본 정보 : 전장 4,960mm, 휠베이스 2,920mm, 전폭 1,910mm, 전고 1,495mm
배터리 용량 : 76.9kWh
주행거리 : 605km
제로백 : 3.9초
판매가격 : 22만9800위안(한화 약 4400만원)
친 (Qin, 秦)
친은 소형 세단입니다. 비야디가 2018년 처음 공개한 바 있지요. 해외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며 이미 소비자들에게 인정받은 전기차입니다.
가장 최근에 나온 모델은 ‘친 플러스’인데요. 이 모델은 확장된 온도 범위와 고효율 히트 펌프를 제공합니다. 차량 에어컨의 에너지 소비는 저온 조건에서 40%까지 줄어들지요.
통합 전기 파워트레인으로 시스템 무게와 부피는 10%나 줄었다고 합니다.
편안하고 즐거운 주행을 위해 디테일도 신경썼습니다. 클라우드 시트쿠션은 운전 중 부담을 덜어주어 더욱 즐거운 드라이빙을 선사합니다.
배터리 용량은 71.7㎾h, 주행거리는 600km입니다.
기본 정보 : 전장 4765mm , 휠베이스 2718mm, 전폭 1837mm, 전고 1495mm
배터리 용량 : 71.7㎾h
주행거리 : 600km
판매가격 : 12만9800위안 (한화 약 2400만원)
위안 (Yuan, 元)
비야디 전기차의 네 번째 왕조 시리즈, 크로스오버 전기차 ‘비야디 위안’입니다.
위안은 비야디 e-플랫폼 3.0을 기반으로 구축된 최초의 A급 모델입니다. e-플랫폼을 적용해 전기차의 성능, 효율성, 안전성, 미적 등 다방면으로 뛰어난 성능을 발휘할 수 있죠.
입체감이 살아있는 차량 라인을 보세요. 공기역학에 최적화된 설계로 항력 계수를 0.29Cd(Coefficient of Drag)까지 낮췄습니다. 0에서 100km/h까지 질주하는 데 7.3초면 충분합니다.
기본 정보 : 전장 4455mm, 휠베이스 2720mm, 전폭 1875mm, 전고 1615mm
배터리 용량 : 60.48 kWh
주행거리 : 410km
제로백 : 7.3초
판매가격 : 13만7800위안 (약 2600만 원)
쑹 (Song, 宋)
2021년 4월 출시된 중저가형 전기 SUV입니다. 비야디 쑹 역시 ‘블레이드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비야디의 독자적인 리튬 이온 배터리 셀 기술인데요. 앞서 설명하기도 했지만, 블레이드 배러티를 차 안에 배터리가 차지하는 공간을 줄여 탑승객들에게 더욱 여유로운 공간을 제공합니다. 블레이드 배터리 셀은 LFP 음극으로 만들어졌는데, 안전성은 높이고 비용은 낮췄습니다.
12.8인치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가 탑재돼있는데요. 운전자가 위치를 변경해 회전시킬 수 있습니다. 비야디의 인포테인먼트 기술을 쑹 플러스 EV에서 만끽해보세요.
배터리 충전은 최대 90kW를 지원하는데요, 74분이면 완충이 가능합니다. 주행거리는 500km, 제로백은 4.9초입니다. 중국에서 18만6800위안에 판매됐고, 한화로 약 3500만원입니다.
기본 정보 : 전장 4565mm, 휠베이스 2,660mm, 전폭 1830mm, 전고 1703mm
배터리 용량 : 71.7 kWh
주행거리 : 505 km
제로백 : 4.9초
판매가격 : 18만6800위안 (한화 약 3500만원)
탕 (Tang, 唐)
2020년 8월 처음 등장한 비야디의 7인승 전기 SUV. 아름다운 디자인과 현대적인 안전 기능, 혁신적인 블레이드 배터리까지 모든 걸 갖췄습니다.
최대 7명까지 탑승 가능한 넓은 공간은 장거리 여행에도 최적화돼있습니다. 적재 가능 용량은 앞 좌석 1655리터, 2열 뒤 940리터, 뒷좌석 뒤 235리터로 커다란 장비와 함께 이동할 때도 문제 없습니다.
탕 EV는 15.6인치 회전 스크린이 탑재돼있습니다. DiLink 3.0 스마트 그리드 시스템은 유저를 생각한 새로운 UI를 제공합니다. 멀티미디어 인터페이스를 내게 맞게 자유롭게 바꿔보세요.
주행거리는 565km, 제로백은 4.6초입니다. 판매 가격은 27만9,500위안에서 31만4,800위안으로 한화로 약 5700만원.
기본 정보 : 전장 4870 mm, 휠베이스 2820 mm, 전폭 1950 mm, 전고 1725 mm
배터리 용량 : 84.0kWh
주행거리 : 350km
제로백 : 4.6초
판매가격 : 30만 위안 (한화 약 5700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