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산이라고?”
전기차 시장에서는 통하지 않는다
‘중국산’이 변하고 있습니다. 소위 ‘중국산’하면 저가, 짝퉁으로 치부되는 이미지가 강했는데요. 전기차 시장에서는 절대 통하지 않는 이야기입니다. 중국의 국가 주도적인 전폭적인 지지에힘입어 기술력은 물론 가격 경쟁력까지 갖춘 중국 전기차 제조사들이 세계 시장을 뒤흔들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중국 판매 1위 기업인 BYD가 미국의 테슬라를 제치고 글로벌 전기차 판매량 1위에 올랐다는 뉴스도 화제였지요. 중국의 검색 엔진인 바이두는 세계 최초로 자율주행 레벨4 기반의 상용 택시 면허를 발부받았다는 소식도 전해졌습니다. 이처럼 글로벌 전기차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중국의 전기차 업계, 오늘은 중국 전기차 제조사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합니다.
‘중국산’ 전기차들의 시장 지배력
세계 각국이 글로벌 전기차 시장을 점유한 비율을 들여다 보면 중국 전기차 산업의 약진이 두드러집니다. 2019년 세계 시장의 37.8%를 차지했던 중국 브랜드는 3년 사이 약 45.8%까지 점유하며 무섭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중국 시장에 대한 자체적인 장악력도 공고화되고 있습니다. 중국언론에 따르면 올해(2023년) 지난 1분기 BYD 전기차의 자동차보험 가입대수가 44만798대를 기록하며 폭스바겐(42만7269대)을 제치고 중국 승용차 시장 1위를 차지했다고 합니다. 40년에 달하는 중국 자동차 역사상 처음으로 중국 로컬 브랜드가 1위를 달성한 것이라고 하네요.
중국 시장은 전 세계에서 순수 전기차 시장 규모가 가장 큰 국가 중 하나입니다. 어떤 전기차 제조사라도 포기할 수 없는 시장이죠. 때문에 중국 시장에 대한 지배력이 얼마나 강한지에 따라 글로벌 시장에서의 입지가 달라진다고 할 수 있죠.
중국 전기차 제조사들 특징
세계 시장을 장악해가고 있는 중국 전기차 제조사들. 어떤 기업들이 있을까요? 작년(2022년) 기준 전기차 판매량이 가장 많았던 5개의 중국 전기차 기업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BYD
BYD는 전세계 전기차 판매량 1위를 기록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BYD는 중국의 토종 자동차 제조사로, 회사명은 Build Your Dreams의 약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제2의 테슬라라고 불리지요.
비야디는 처음부터 전기차 제조사는 아니었습니다. 1995년 2차 전지 제조사로 시작했어요. 비야디는 2003년 시안친촨자동차를 인수하면서 자동차 업계에 발을 디뎠고, 2020년에는 도요타와 BYD Toyota EV Technology라는 합작 회사를 설립하며 자동차 업계에 점차 자리를 잡아왔습니다. 현재까지 비야디가 설립한 공장은 6개 대륙에 걸쳐 무려 30여 개라고 합니다.
비야디의 성장에서 왕촨푸 CEO를 떼어놓고 이야기할 수 없지요. 왕촨푸 CEO는 중국에서 향후 중국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이끌 주역에 어울리는 인물로 꼽히고 있습니다. ‘중국’ 기업의 특성답게 중앙 정부와의 관계도 남다른데요. 그는 중국의 2016년부터의 5개년 경제 발전 경제정책인 ‘13차 5개년 규획’의 자문위원을 맡고 있다고 합니다. 비야디는 국영 그룹인 FAW 그룹에 자체적으로 전기차를 제공하고 있기도 합니다.
비야디는 전기차뿐 아니라 다양한 산업 또한 관장합니다. 전자, 신재생에너지, 배터리, 모노레일 등의 사업을 키워가고 있으며, 특히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 탄소배출 제로 솔루션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비야디의 연 매출은 약 23조 원입니다. 홍콩과 중국 선전에 상장했고, 시가총액은 각 100조원을 넘었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점차 몸집을 불리고 있는 비야디입니다.
상하이GM우링(SGMW)
상하이GM우링은 중국 전기차 제조사 중 판매량 2위를 기록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완전한 중국 기업은 아닙니다. 2022년에 설립된 상하이GM우링은 2개의 중국 국내 파트너(SAIC Motor Corporation Limited 및 Liuzhou Wuling Motors Co Limited)와 해외 파트너 GM China의 주식 자본으로 구성된 미중 합작회사입니다.
상하이GM우링은 Liuzhou 본사, Baojun Base 및 Qingdao Base 및 Chongqing Base의 3개 제조 기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상하이GM우링은 소형차, 승용차, 가족용 차량, 엔진의 레이아웃까지 다루고 있습니다. 특히 상용차 사업에서는 선도적인 위치를 강화하고 있고, 5인승 이상의 가족용 차량 시장 또한 개척해나가고 있습니다.
상하이GM우링은지난 5년간 연속 연간 100만 대를 생산해왔습니다. 중국 단일 완성차 업체 중 8년 연속 높은 판매 실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최근 상하이GM우링은 누적 판매량 100만 대를 돌파한 바 있습니다.
지리 그룹
지리 그룹은 처음 들어보셨나요? 폴스타는 익숙하시죠? 지리그룹은 중국에서 제일 처음으로 승용차를 제조한 민영 기업으로, 스웨덴 볼보 자동차와 합작하여 ‘폴스타’라는 자동차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 회사입니다.
지리 그룹은 1986년 냉장고 제조부터 시작해 1996년 자동차 업계에 진출하기 시작했습니다. 당시 중국에서는 국영기업만 자동차를 생산할 수 있었지만, 지리자동차의 창업자인 리슈푸 회장은 고군분투했습니다. 끝내 중국 정부를 설득했고, 2001년 자동차 제조 및 생산 허가를 받아냈기에 지금의 지리 그룹이 있을 수 있었습니다.
지리 그룹이 본격적으로 도약을 시작한 건 볼보(Volvo) 자동차를 인수한 이후부터입니다. 지리 그룹은 2010년 8월 볼보를 27억 달러(약 2조 9,000억원)에 인수합니다. 지리자동차에 인수된 후 볼보는 중국 시장에서 급성장했으며 글로벌 시장에서도 턴어라운드에 성공했습니다. 2017년 볼보 판매대수는 57만 2,000대를 기록했으며 중국 시장에서만 11만 4,000대를 판매했습니다. 2010년 3만대 대비 3배 가까이 증가한 수치입니다.
폴스타는 2022년 글로벌 시장에서 약 5만1,500대의 차량을 판매했습니다. 그중 약 2만1,000대가 4분기에 판매됐다고하니 대단하지요. 이는 전년 동기 대비 80% 증가한 수치입니다. 폴스타는 2022년 단기간에 최고 판매량을 기록하는 동시에, 2022년 수입 전기차 단일 모델로서 판매 1위를 기록한 바 있습니다.
광저우자동차(GAC)
광저우자동차는 국영 자동차 제조업체이자 중국에서 5번째로 큰 자동차 제조업체입니다. 2021년에는 4%의 시장 점유율로 중국 시장에서 네 번째로 큰 중국 플러그인 전기 자동차 제조업체가 되었습니다. 2021년 123,660대, 2022년 3월 20,000대 이상을 판매했으며 2022년 12월까지 EV 생산 능력을 연간 400,000대로 두 배로 늘릴 계획이라고 하네요.
광저우자동차는 트럼치, 아이온, 하이칸과 같은 자체 브랜드와 GAC 토요타, GAC 혼다 및 GAC 미쓰비시와 같은 외국 브랜드 합작 투자로 차량을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아인 및 하이칸과 같은 전용 EV 브랜드를 포함하여 이전에 나열된 일부 브랜드로 전기 자동차를 생산하고 있지요.
중국 자동차 업계에서 최초로 보험, 중개, 자동차 금융, 융자 임대, 재무 등 다양한 금융업종에 대한 허가를 받았습니다. 직원 규모는 10.3만 명에 달한다고 합니다.
광저우자동차의 2019년 완성차 판매량은 206.22만 대입니다. 중국 자동차 판매수량에서 5위를 차지하며 영업소득은 3,550.90억 위안(약 60조 6,884억 원)으로 “포춘 글로벌 500” (FORTUNE Global 500)중 189위를 차지하기도 했다네요.
광저우자동차는 2010년 홍콩증권거래소에 상장하고 2012년 3월에는 상하이증권거래소에 상장하여 중국에서 처음으로 본토와 홍콩에 증권을 상장한 대형 국유 지주 자동차 그룹입니다.
체리
‘애플카의 위탁생산업체(?)’. 체리 자동차가 최근 주목 받게 된 배경입니다. 최근 상하이모터쇼에서 체리자동차는 ‘아이카(iCar)’라는 콘셉트카를 공개했는데요. 이로 인해 체리자동차가 애플 아이폰 위탁생산 업체인 럭스쉐어와 손잡고 애플카 위탁 생산을 추진하는 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체리 자동차는 국영 기업입니다. 상하이 자동차, 디이 자동차, 둥펑 자동차, 창안 자동차와 함께 중국 5대 자동차 제조사 중 하나입니다. 체리 자동차는 혁신을 키워드로 내세웁니다. 5500명 이상의 글로벌 자동차 R&D 팀을 조직하고 있다는 점을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지요. 체리 자동차는 호라이즌 로보틱스, 화웨이, 아이플라이 테크, 알리바바 등 기업과 IT 인공지능 분야에서 활발하게 협력하고 있습니다.
Chery는 전통적인 자동차 핵심 기술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지능형 차량 시대의 포용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Chery는 Horizon Robotics, Huawei, iFly Tek, Alibaba 등과 같은 지능형 기술의 선두 기업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작년 한 해동안 체리자동차는 전 세계에서 123만2727대의 차량을 판매했습니다다. 2021년과 비교해 판매량이 28.2% 증가했습니다. 자체 최고 기록입니다. 중국 자동차기업의 한계를 넘었다는 점에서도 의의가 큽니다. 약 3분의 1 가량인 45만1337대의 차량은 해외에서 판매됐습니다.
중국 전기차 제조사별 판매량 순위
실제로 중국 제조사별로 전기차를 얼마나 판매했을까요. 지난해(2022년) 기준으로 보면 ▲BYD 179만 대 ▲SGMW 44만 대 ▲지리 30만 ▲GAC 아이안(Aion) 27만 대▲체리 22만 대 순으로 판매량이 많았습니다. 중국 전기차 제조사 가운데 판매량 1위를 기록한 BYD를 보세요. 2021년에 59만3745대에서 1년 사이 179만9947대로 약 3배가 뛰었습니다. 대단하네요.
올해에도 중국 전기차 시장은 계속해서 성장하는 추세입니다. 앞으로도 중국 시장에서 중국 전기차 제조사들의 활동 무대는 더욱 넓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